철도

3가지 궤간을 달린 게이오(京王) 전철 초대(初代) 5000계

교통잡설 2025. 4. 27. 00:00

일본 도쿄의 대형 사철인 게이오(京王) 전철은...

1372mm라는 독특한 궤간을 쓰는 회사로 유명하다.

현재 일본에서 1372mm는 노면 전차에서나 간혹 보이고 일반 철도에는 없다.

따라서 게이오 전철에서 달렸던 전동차가 다른 중소회사에 중고로 양도되면...

궤간 변경이 불가피하게 된다.

특이하게 1372mm에서 표준궤 1435mm와 일본 재래선 1067mm 두가지 모두 변경된 차량이 있었다.

 

바로 "초대" 5000계 전동차인데...

현재 운용되고 있는 5000계와 구분하기 위해서...

과거차량은 초대(初代), 현재차량은 2대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아래 영상은 게이오 전철에서 운행할 당시 모습

https://www.youtube.com/watch?v=c272nivT5IY 

 

 

이후 여러 중소 회사로 양도되면서...

일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1067mm 궤간으로 변경된다.

이요철도, 후지급행, 이치바타전차 등에 양도되었다고 한다.

 

시코쿠 이요 철도에 양도되어 700계로 불리는 차량은...

고독한 미식가 세토우치 출장편 특집에 나오기도 했다.

고로상이 마츠야마에 도착해서 이동할 때 이요철도 700계의 모습이 나온다.

이후 쵸시전철에 1편성이 중고로 재양도 되기도 했다.

 

↓ 이요철도 700계

https://www.youtube.com/watch?v=_gjSS4e1pwE

 

 

↓ 이치바타 전차 2100계, 5000계

https://www.youtube.com/watch?v=DfpETvCzC1Q

 

 

 

특이하게...

시코쿠에서 유일하게 표준궤를 쓰는 다카마츠고토히라전기철도(高松琴平電気鉄道)에도 양도되면서...

표준궤 1435mm로 대차를 바꾼 차량까지 나오게 되었다.

이는 고토덴 1100형으로 불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VmIUHLqV8eU

 

 

일본에서도 궤간 때문에 대차까지 교체해가며 중고차를 개조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

그냥 같은 궤간을 쓰는 회사의 차량을 그대로 물려받으면 되기 때문이다.

각종 중소사철이 세이부나 도큐 차량을 받아서 쓰는 경우가 많고...

고토덴이 케이큐 차량을 주로 쓰는 건 궤간이 같기 때문이다.

 

굳이 대차까지 교체해가며 쓰는 경우는 차량 규격이 지방 철도 사정에 적합할 때인데...

일례로 구마모토전기철도의 01형 같은 경우는...

원래 도쿄메트로 긴자선의 차량으로 1435mm 표준궤 차량이었는데...

전동차의 크기가 짧고 작아서 지방의 저규격 노선에서 굴리기에 딱 좋았기 때문에...

1067mm 신형 대차로 갈아끼우고 제3궤조에서 팬터그래프 사양으로 바꾼...

어찌보면 마개조에 가까운 차량이 되었다.

 

대차를 갈아끼운 사례 중에서도 본문에서 소개한 게이오 초대 5000형은...

1435mm, 1067mm, 1372mm 3가지 궤간을 모두 달린 아주 드문 사례가 되겠다.

차량 기본 베이스가 정말 좋았기 때문에 대차를 바꿔서라도 지금까지 운행하는 게 아닐까 싶다. 

 

 

**참고 : 사업용차 데와5000

게이오 초대 5000형은 사업용 차량(영업용에 대비되는 차량으로 보선, 훈련 등에 쓰이는 차량)으로  개조된 이력도 있는데...

3량 편성 전동차 가운데 레일운송이나 각종 작업이 가능한 치키290형 장물차 2량을 끼워넣어...

보선 작업 등에 썼다고 한다.

정말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다.

https://youtu.be/kPlT0puVKag?si=LOQ2h0Sqz_4gdlbN

 

 

 

**참고 : 중고 차량 양도에 대한 이야기

https://getnavi.jp/vehicles/513414/view-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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