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대구신공항 플랜B 군위 우보 대안

교통잡설 2024. 9. 29. 00:00

https://www.youtube.com/watch?v=e9050iT7Hao

 

https://youtu.be/R-t5hvSiQu4?si=1SEhTPh33-j5EpF2

 

 

최근에 나온 뉴스인데...

대구신공항 위치에 대해서 새로운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예정지인 군위 소보면 + 의성 비안면보다...

플랜B 지역인 군위 우보가 훨씬 나아보인다.

 

일단 군위 우보가 최대 수요처인 대구에 훨씬 가깝고...

경북의 대도시인 경산, 경주, 포항, 영천 등에서도 군위 우보가 더 가깝다.

 

그리고 군위 소보면 + 의성 비안면의 경우 접근을 위한 공항철도가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었는데...

이 노선이 서대구역에서 분기해서 가는 걸로 되어 있었고...

공항까지 가는 노선 중간에 추가적으로 수요처라고 볼만한 곳이 별로 없어서...

세금 낭비가 아닐까 싶은 의문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군위 우보로 가면...

철도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은데 아래와 같다.

(1)공항철도 건설비용 절감

이설될 중앙선과 우보면의 거리가 가까워서...

군위역 인근에서 공항 인입선을 분기하면...

공항철도 건설 비용을 훨씬 아낄 수 있다.

(2)공항까지 접근성

서울역에 이어 이용자수 전국 2위의 동대구역 및 동대구역과 붙어있어서 환승 수요가 많은 동대구고속터미널에서도 거리가 훨씬 가까워진다.

(3)영천시내 광역전철 운행가능

대구광역철도에 쓰일 2량짜리 전동차를 공항철도의 완행등급으로 투입한다면...

기존선 그대로 영천시내까지 광역전철이 운행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서...

굳이 1호선을 대구선과 나란히 영천까지 연장 건설할 필요가 없다.

(4)군위역의 공항철도 환승역으로 활용

이제 중앙선 전구간에 KTX-이음이 다닐텐데...

중앙선 연선의 공항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군위역을 공항철도나 공항버스 환승역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현재 군위역이 허허벌판에 건설중이라 수요가 애매한데 환승역으로 만들면 그나마 수요가 생길 것이다.

 

대구 시장도 군위 우보로 갔을 때 산을 깎아야 하는 비용이 좀더 들지만...

철도 건설과 같은 다른 부대 비용을 훨씬 아낄 수 있다고 언급한 걸로 봐서...

위 내용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 유튜브 영상의 댓글만봐도...

군위 우보를 선호하는 사람이 더 많은 걸로 보이는데...

그 정도로 엄한 곳에 신공항을 건설하려는 계획을 세웠던 게 아닐까?

 

개인적으론 공항이 대구시내에 그대로 있는 게 나은데...

굳이 이전을 해야겠다면 군위 우보가 나을 것 같다.

요즘 군부대 이전해서 기껏해야 아파트나 짓는 경우를 많이 봐서...

이전하는 것 자체가 긍정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예전에 필자가 공항 이전과 관련해서 썼던 글

https://traffictalk.tistory.com/43

 

대구 공항 이전...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진짜?

인터넷보다가 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끄적여본다. 대구공항 이전관련해서 각종 자료를 보니... 대구 공항이 이전하면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내 상식으로는 성공 가능성이 잘

traffictalk.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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