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아주 사적인 글이다.
개인적으로 타보고 싶은 일본의 중소사철 4개를 뽑아봤다.
일본에는 전국적으로 볼 수 있는 일본 국철의 후신인 JR을 제외하면...
대도시에는 대형사철이 있으며...
그보다 작은 도시에는 중소사철 또는 제3섹터 같은 철도회사들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중소사철이 참 신기한 존재다.
인구가 많지 않은 동네에서도 운행이 되는 걸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해 보여서 더더욱 그렇다.
일본은 철도회사가 철도 뿐만 아니라 버스, 부동산 등 각종 부대사업까지 가능해서...
소도시에서도 운영이 가능한 구조가 아닐까 싶다.
1. 오미철도(近江鉄道)
일본에서 가장 큰 호수 비와호(琵琶湖)가 있는 시가현의 동쪽에서 운행하는 회사다.
도카이도 신칸센과 나란히 달리는 구간이 꽤 긴 편이라 주행 영상을 보면 신기한 구석이 많은 곳이다.
마이바라시에서 남쪽으로 노선이 길게 이어져 있다.
도쿄의 세이부철도 자회사라고 하는데...
그래서 세이부 철도의 중고차량들을 이 노선에서 볼 수 있다.
연선 인구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폐선 논의도 종종 나오는 모양이다.
https://youtu.be/2PQ00ONLykM?si=_nW_Q4r5oEZruRHQ
2. 도야마 지방철도(富山地方鉄道)
중소사철치고 상당히 긴 노선을 가진 철도회사이다.
대형사철 중에 이 회사보다 짧은 노선을 운용하는 곳이 있을 정도로 노선이 길다.
역시나 중고차량들을 가져와서 운행해서 클래식한 전동차가 상당히 많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고...
북알프스의 다테야마, 우나즈키온천 쪽으로 열차가 가기 때문에...
경치가 상당히 좋은 편...
https://youtu.be/P5I7bQxLk2g?si=pEh80TcHgMPy32k2
3. 구마모토 전기철도(熊本電気鉄道)
큐슈 한복판에 있는 구마모토에서 볼 수 있는 회사인데...
여기도 중고전동차를 운용한다.
중고차량을 가져와 그대로 쓰는 게 아니라 신형 기술을 접목해서 새로 개조를 하기도 한다.
도쿄메트로 01계가 제3궤조 전동차인데 그걸 가져와 팬터그래프 사양으로 바꾸고...
대차까지 신형으로 교체해서 현재 운용 중이다.
노선에서도 특이한 게 있는데...
도로병용구간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민가 바로 옆을 지나는 구간이 있다.
https://youtu.be/b0d1sn3mmFk?si=FDQ6bmJZGJAkEDLZ
4. 타카마츠코토히라 전기철도(高松琴平電気鉄道)
우동으로 유명한 일본 시코쿠 타카마츠에서 볼 수 있는 회사인데...
움직이는 철도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오래된 전동차가 많다.
그리고 일본의 도시 외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짧은 편성의 일반형 전동차(노면 전차가 아닌) + 로컬 느낌 + 단선 철도라는 조건을 만족하면서도...
특이하게 표준궤를 채용했다.
큐슈의 아마기선이나 간사이의 타와라모토선의 경우도...
짧은 편성의 일반 전동차 + 로컬 느낌 + 단선 + 표준궤 요건을 만족하지만...
거기는 니시테츠와 킨테츠라는 대형 사철의 노선이라서...
중소사철에서 일반 전동차가 다니는 로컬 단선 철도에 표준궤는 여기가 일본에서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유일한지는 좀더 확인 필요)
노선은 3개 있고...
길이가 가장 긴 코토히라선의 일부 구간만 복선이고 나머지는 모두 단선이다.
특이하게 유튜브에 차량 흔들림 영상이 상당히 많다.
차량이 구형이라 그런지, 선로의 문제인지, 표준궤 차량이라 막 달려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흔들림이 꽤 심하다.
https://youtu.be/N0SLNvhLphQ?si=fy08cDU4rqNDB7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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