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로만시스 신형 디젤기관차 관련 기사

교통잡설 2025. 4. 19. 00:00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91

 

로만시스, 신형 디젤전기기관차 제작 한창 [PHOTO] - 철도경제신문

15일 경남 함안에 소재한 로만시스 칠서공장에서 디젤전기기관차를 제작하고 있다. 로만시스는 지난 2022년 코레일이 발주한 디젤전기관차 15대(1차분)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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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17일자로 철도경제신문에 새로운 기사가 하나 나왔는데...

로만시스의 신형 디젤기관차 제작 현장을 취재한 기사였다.

거기서 기관차의 디자인을 볼 수 있었다.

 

특대형을 대체하려고 나온 7600호대가 성능상 문제가 많아서...

그 부분을 많이 보완해서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성능상 어느정도까지 나올지 참 궁금하다.

 

한가지 아쉬운 건...

디자인을 보니 이번에도 7600호대와 같은 박스형태라는 건데...

이건 운전하는 기관사 입장에서도...

유지보수하는 정비사 입장에서도...

둘다 별로인 디자인이다.

특대처럼 엔진룸 옆에 난간이 있는 후드 유닛(Hood Unit)타입으로 나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은데...

양쪽 운전대 차량에서도 후드 유닛 스타일로 만든 차량을 외국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아니면 아예 미국처럼 Safety Cab 디자인으로 나오던가...

여튼 디자인이 좀 아쉽다.

 

아래는 과거에 필자가 썼던 관련 글... 

 

https://traffictalk.tistory.com/44

 

7600호대 추가 도입?

http://www.redaily.co.kr/1822 ≪철도경제신문≫ [Pick] 노후 디젤기관차 교체 수주戰 '개막' 코레일은 노후 디젤기관차를 대체하기 위해 신형 디젤기관차를 도입한다. (사진=한국철도 제공) © 철도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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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raffictalk.tistory.com/49

 

Safety Cab 적용 GT26CW-2

국내에서 특대형 기관차라 불리는 GT26CW-2 모델은 전세계 파생형이 많은데...그 중에 Safety Cab을 적용한 파생형도 있다.호주 Victorian Railways의 C Class라는 기관차다.https://en.wikipedia.org/wiki/Victorian_Rail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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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raffictalk.tistory.com/29

 

전시대비, 환경문제 모두 만족하는 신형 디젤기관차 도입의 필요성

신형 디젤기관차 7600호대가 도입된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뭔 개소리인가 싶겠지만...실제로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몇년전부터 정치권 쪽에서도 나오는 모양이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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