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0qOc39QsrTY?si=R-q359SenNBtgI9O
위 영상은 큐슈 구마모토 인근의 호히본선 스이젠지역 인근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이다.
783계와 485계 전동차를 DE10 디젤기관차와 차장차를 개조한 발전차를 연결하여 전동차를 견인하고 있다.
호히본선 일부구간이 전철화 되기 전의 모습으로...
10여분 남짓한 거리를 전동차로 추가 이동하기 위해...
디젤기관차가 전동차를 견인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주 짧은 거리였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고...
본격적으로 비전화구간에 전동차를 객차용도로 투입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무궁화호 후속의 객차를 전혀 도입하지 않고 전기동차로만 대체하고 있는데...
비전화구간, 군용목적, 관광목적의 객차 수요는 여전히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지 상당히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위 영상처럼 전동차를 디젤기관차가 끌고 가는 것도 웃긴 모양새고...
소량 객차 도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디젤동차를 대책없이 모조리 폐차 후 교외선의 차량 운용이 상당히 독특해진(?) 사례를 봤을 때...
노후객차의 대체에 대해서도 고민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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